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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은 학생의 사회·정서 역량 강화와 심리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학교의 여건과 특성 등을 고려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으며, 도입 이전 단계부터 교직원, 학생, 보호자(학부모) 등과 필요성, 추진 방향 등에 대한 충분한 소통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이란?

개념

  •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은 학생의 사회적·정서적 역량과 관련된 지식과 태도, 기술 습득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
  • 학교 여건, 구성원의 특징, 학생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학생의 사회·정서 발달과 심리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 가능

추진방향

  • 전문기관(전문가)과 연계하여 학생의 심리안정 및 사회·정서 역량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
    ※ 교육청 자체 계획에 따른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교육청 프로그램을 단독 운영하거나 병행하여 운영 가능
  • 학교 여건에 따라 참여 범위 및 활용 프로그램, 운영 시간 등을 결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운영모델(‘라. 운영모델’ 참고)을 활용하여 추진

주요 프로그램 내용

  • 심리안정
    • 학생들의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부정정서가 안정될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기 위해 심리교육, 감정수용 등을 지원하기 위한 마음챙김, 정신건강 프로그램 등 활용
  • 감정조절
    • 자기감정의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 공감 등을 통해 학생 스스로의 감정을 건강한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정코칭 프로그램 등 활용
  • 사회·정서역량
    • 학생들이 또래 관계에 대한 자신의 기대를 탐색하고, 또래 관계 갈등 대처 방식, 자기주장 표현 등 사회적 기술 증진 및 자존감 향상, 회복탄력성 향상 프로그램 등을 활용
  • [참고] 미국의 사회·정서학습(Social-Emotional Learning; SEL)
    • 미국의 비극적 총격사건 등 폭력적 사건과 팬데믹으로 사회활동과 인간관계 형성 기회가 줄어든 상황 등으로 인해 강조되고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대면수업 확대 시 모든 공립학교에 도입 추진
    • 사회·정서학습은 아동‧청소년의 사회·정서적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자기 인식(self-awareness), 자기 관리/조절(self-management), 집행 기능(Executive Function), 사회적 인식(social awareness), 대인관계 기술(relationship skills), 책임있는 의사결정(responsible decision-making) 등이 포함됨
여기서 잠깐, 어울림(사이버어울림) 중 사회·정서 관련 역량 프로그램을 활용해도 될까요?
  • 어울림(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중에도 사회·정서 역량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일부 활용할 수 있으나, 시범학교의 추진 목적 및 적용 사례 발굴 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주세요.

추진 단계

1단계: 학교 여건 분석

  • 참여 대상 학생들의 수요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또는 사회·정서 역량 측정 가능
    ※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 등 기 시행 중인 검사 결과를 활용하여 재학 중인 학생들의 특성 및 경향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선택 가능
  • 학교 교육계획 분석을 통한 교육 대상 및 운영 방법(안) 도출
    여기서 잠깐, 사회‧정서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 시, 관심군 등 사회‧정서 발달 등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그램을 일부 운영할 수 있지만, 사업의 기본 취지는 모든 학생의 심리안정 및 사회‧정서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재학생의 사회‧정서 발달 특성 및 지역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심리안정 및 감정조절, 사회‧정서 역량 강화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11쪽 체크리스트 활용 가능)
    •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 운영 형태 등을 고려하여 운영모델을 선택할 수 있음
    •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의 특징과 여건을 분석할 수 있음
    •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예시 1)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예시 1) - 구분, 특징, 프로그램 반영(안)
      구분 특징 프로그램 반영(안)
      A학교 학기별 꿈끼탐색주간 운영으로 교과와 연계한 집중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함 교과 융합수업에 사회정서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실시
      B학교 방과후 수업이 활성화 되어 있고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음 방과 후 수업에 사회정서 프로그램 개설 운영
      C학교 외부기관과의 연계가 활발하고 지역적인 특성으로 자원 연계가 가능함 외부강사 적극 활용하여 수업 진행
      D학교 작은 중소도시에 있어 외부기관 연계가 어려움 동영상 수업을 활용한 비대면 활동 진행
    •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예시 2)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예시 2) - 구분, 특성, 프로그램 반영(안)
      구분 특징 프로그램 반영(안)
      학생 위기학생이 많고 정서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 많음 심리안정 프로그램 집중 운영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감정조절 프로그램 집중 운영
      또래관계에 대한 갈등 해결 및 회복 탄력성 함양이 필요함 사회정서역량 프로그램 집중 운영
      보호자/학부모 자녀의 사회정서 학습 함양에 관심이 필요함 보호자/학부모 연수 및 특강 개최
      교직원 학생 생활지도 관련 소진을 호소하고 심리정서 대처 방법에 대한 어려움을 겪음 심리교육 관련 연수 진행

2단계: 학교 자체계획 수립

  • 정규수업, 방과후수업, 일과시간 등 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한 운영계획 수립
  • 참여 범위, 운영 모델(2개 이상 운영모델 활용 가능), 도입·운영할 프로그램 등 결정
    ※ 학생의 특성,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추천받고자 하는 경우, 전문기관에 컨설팅 요청 가능
  • 교원연수 및 보호자(학부모) 대상 교육 등 동시 추진 가능

3단계: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

  • (실시 전)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 전, 학교 구성원 대상 안내(취지, 추진 방향 등)
  • 전문기관 등을 활용한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학년(학급)의 학생·보호자(학부모)를 대상으로도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의 취지 등에 대한 안내 및 홍보 등 추진 가능

4단계: 사후만족도 조사 등

  • 참여 학생‧교직원·보호자(학부모) 대상 사후만족도 조사(설문조사)
  • 필요에 따라 참여 학생 대상 사회·정서 역량 사전·사후 변화도 측정 가능
    ※ 학교에서는 사회‧정서 프로그램의 운영 외에도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역량 변화도가 사회‧정서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것으로 단정 짓거나 해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함을 유의